본문 바로가기

월드컵 16강 경우의 수

울랄라건강하게 2022. 11. 29.
반응형

2022년 11월 28일 있었던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에서 대한민국이 2:3으로 패배하면서 아쉽게도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16강 진출이 아직 완전히 불가능한 상황은 아닌데요. 아주 낮은 가능성이지만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따져볼게요.

 

<월드컵 16강 경우의 수>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현재까지 두 번의 경기를 치뤘습니다. 첫번째 경기였던 우루과이전에서는 0:0으로 무승부를 기록하였고, 두번째 경기였던 가나전에서는 2:3으로 패배하였습니다. 현재까지 1무 1패의 성적인 것이죠. 두 번의 경기를 마친 현재 승점 1점이고, 골득실차에서 우루과이보다 앞서서 현재 H조의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사실 대한민국 대표팀의 경기 운영 자체는 나쁘지 않았던 것 같아요. 두 번의 경기 모두 전혀 끌려다니지 않고 오히려 경기를 리드하는 느낌이었는데 결과는 좋지 못해서 너무 아쉬운 것 같네요. 특히 가나전에서의 두 골은 잠시나마 통쾌했었는데요. 2대 0으로 끌려가고 있을 때는 진짜 TV를 끄고 싶었는데 조규성 선수가 월드컵 사상 첫 멀티골을 기록하면서 게임은 원점으로 돌아갔죠.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 수비가 무너지면서 한 골을 더 먹고 말았는데요. 충분히 비기거나 이길 수 있었던 경기였던 것 같아 더 아쉬움이 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 16강 진출 가능성이 0퍼센트는 아니니만큼 마지막 경기까지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조별 리그 마지막 경기입니다. 대한민국 대표팀 마지막 조별리그 경기는 12월 3일 0시에 있을 포르투갈과의 경기인데요.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날이기 때문에 더욱 많은 국민들이 함께 응원을 하게 될 것 같네요. 포르투갈은 대한민국이 포함되어 있는 H조에서 가장 강한 팀으로 꼽힐뿐 아니라 월드컵 우승 후보로도 거론되기에 그 날 있을 경기는 쉽지 않을 것 같죠. 

 

 

하지만 포르투갈은 이미 2승을 획득하고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상태인데요. 16강전에서 전력을 다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있을 마지막 조별리그 경기에서는 힘을 빼고 쉬엄쉬엄 해주면 좋겠네요. 

 

16강 진출까지는 정말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도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겠죠. 일단 우리나라 대표팀은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무조건 이겨야해요. 만약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비기거나 지면 경우의 수를 따질 것도 없이 우리나라는 바로 16강 진출에 실패하게 되죠.

 

16강 경우의 수

 

그런데 우리가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상황은 쉽지 않습니다. 먼저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면 가나가 2승이 되기때문에 16강 진출을 확정짓게 됩니다. 그래서 가나와 우루과이는 비기거나 우루과이가 승리해야 해요.

 

먼저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겼을 때를 따져볼게요.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와 우루과이는 동률이 됩니다. 둘 다 1승 1무 1패가 되죠. 그럼 골득실을 따지게 되는데요. 현재로서는 우리나라가 우루과이보다 골득실에서 1골 앞서고 있습니다. 만약 골득실까지 같아지면 그 다음으로는 다득점을 따지게 돼요. 다득점에 있어서도 우리가 우루과이보다 2골 앞서있기 때문에 그나마 유리한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득점까지 같으면 페어플레이 점수로 16강 진출을 가리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와 우루과이 모두 현재까지 경고 3장을 받은 상태입니다. 아마 여기까지 가지는 않을 것 같죠.

 

첫번째 경우의 수를 정리해보면 우리나라가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이기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기고 우리나라가 우루과이보다 골득실에서 앞서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우루과이와 가나가 비길 때를 따져볼게요. 그렇게 되면 이번에는 우리나라와 가나 중 누가 16강에 진출할 지 따지게 되는데요. 현재까지 가나는 우리나라보다 골득실에서 1골 앞서있고, 다득점에서도 밀립니다. 가나가 5골을 넣었기에 2골을 넣은 우리보다 3골 앞서는 상황이죠. 즉 우리는 최대한 골득실을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경우의 수는 우리나라가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이기고 우루과이와 가나가 비기고 우리나라가 가나보다 골득실에서 앞서야 합니다.

 

16강 경우의 수

 

대충 따져보아도 쉽지 않은 확률인 것 같은데요. 사실 다 떠나서 포르투갈을 이긴다는 것 자체도 쉽지 않잖아요. 결과는 어차피 자동으로 결정되는 것이니 다른 생각은 하지 말고 우리 선수들이 그저 최선을 다해서 기적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월드컵 16강 경우의 수 따져보았는데요. 모두 한마음으로 포르투갈전 응원해보아요.

 

 

 

댓글